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야식(밤참)증후군 원인과 증상,예방,자가진단법

by 타이랭 2023. 9. 20.
728x90
반응형

야식(밤참) 증후군 원인과 증상, 예방, 자가진단법

 

 

야식증후군은 저녁 7시 이후에 식사량이 하루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증상을 말하며 불면증 등 수면장애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늦은 시간에 기분 좋게 즐기는 야식은 수면장애와 소화, 비만, 스트레스,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으로 갈 수 있는 것이기에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1. 야식증후군 원인

2. 야식증후군 증상

3. 야식증후군 예방책

4. 야식증후군 자가진단법

 

 

 

1. 야식증후군 원인

 

야식증후군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야식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에서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코르티솔은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식욕을 증가시키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음식을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고 하기 때문에 야식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에서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고 세로토닌은 기분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하지만, 음식을 먹으면 세로토닌이 분비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음식을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고 하기 때문에 야식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 수면장애도 야식증후군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고 수면장애로 인해 밤에 깨어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식욕이 증가하고 야식을 먹게 됩니다. 또한, 수면 부족은 렙틴이라는 식욕 억제 호르몬의 분비를 감소시키고, 그렐린이라는 식욕 자극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야식을 먹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야식으로 칼로리가 많은 음식을 섭취할 경우 복부비만, 내장비만의 위험이 높아지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호르몬 이상; 멜라토닌은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이며 야식증후군 환자는 멜라토닌 분비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멜라토닌 분비가 원활하지 않으면 식욕이 증가하고 또 야식을 먹게 됩니다. 또한, 멜라토닌은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의 분비를 촉진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멜라토닌 분비가 원활하지 않으면 렙틴 분비가 감소하여 야식을 먹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외에도 유전적 요인, 약물 부작용 등이 야식증후군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야식증후군 증상

 

야식증후군의 주요 증상

 

* 저녁 7시 이후 식사량이 하루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주당 평균 2번 이상 저녁 시간에 식사를 몰아서 하거나 야식을 즐긴다.

*아침에 식욕이 없다.

*저녁 식사와 수면 사이에 먹고 싶은 욕구가 강하다.

*새벽 1시 이전에 잠이 잘 오지 않는다.

*잠드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다.

*밥 대신 인스턴트와 같은 군것질로 끼니를 때운다.

*우울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폭식을 한다.

*잠자는 도중 자주 깨고 자다가 음식을 먹기 위해 깬 적이 있다.

 

 야식증후군이 건강 문제를 유발

 

* 비만 : 야식은 주로 고칼로리, 고지방, 고당분 음식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불면증 : 야식을 먹으면 소화 활동으로 인해 몸이 자극을 받아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변비, 치질 : 야식을 먹으면 소화 기능이 떨어져 변비나 치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우울증, 불안증 : 야식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우울증이나 불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야식증후군을 의심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야식증후군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3. 야식증후군 예방책

 

야식증후군 예방책

 

*규칙적인 식사로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먹으면 몸이 일정한 시간에 음식을 기대하게 되고, 배고픔을 느낄 때가 되면 자연스럽게 식사를 하게 됩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는 식욕 조절에 도움이 되어 야식을 먹을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저녁 식사량을 줄이면 야식을 먹을 가능성이 줄고 저녁 식사를 너무 많이 먹으면 밤에 배가 고파져 야식을 먹게 될 수 있는 확률이 많게 되고  따라서 저녁 식사량을 하루 전체 식사량의 3분의 1 정도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야식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야식을 먹는 욕구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는 운동, 명상, 취미 활동 등이 있습니다.

*건강한 간식 선택도 중요하며 야식을 먹고 싶을 때는 과일, 야채, 고지방우유는 소화과정을 늦춰서 잠을 방해하니  저지방 유제품으로 건강한 간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간식은 칼로리와 당분이 적어 건강에 해롭지 않습니다. 또한,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줘 야식을 먹을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야식증후군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위의 방법들을 참고하여 야식증후군을 예방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야식증후군 자가진단

 

야식증후군 자가진단법

 

*자가진단

1 ;저녁 7시 이후 식사량이 하루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하는가?

2;주당 평균 2번 이상 저녁 시간에 식사를 몰아서 하거나 야식을 즐기는가?

 

*이 두 가지 질문에 모두 '예'라고 답했다면 야식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 2

1. 아침에 식욕이 없다.

2. 저녁 식사와 수면 사이에 먹고 싶은 욕구가 강하다.

3. 새벽 1시 이전에 잠이 잘 오지 않는다.

4. 잠드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다.

5. 밥 대신 인스턴트와 같은 군것질로 끼니를 때운다

6. 우울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폭식을 한다.

7. 잠자는 도중 자주 깨고 자다가 음식을 먹기 위해 깬 적이 있다.

 

야식증후군은 식습관개선과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질환이며 위의 방법들을 참고하여 야식증후군을 개선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변의 편의점이나 24시간 배달의 유혹으로부터 벗어나 즐겁고 기분 좋게 건행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