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띠의 원인과 예방/좋은 음식, 나쁜 음식
땀띠는 땀이 배출되지 못하고 피부에 갇히면서 발생하는 피부 질환으로 주로 여름철에 발생하며, 가슴, 등, 목, 팔, 다리 등 땀이 많이 나는 부위에 나타납니다. 땀띠의 증상은 가려움증, 홍반, 부종, 발진 등이 있고 심하지 않은 경우 가벼운 증상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심한 경우 염증이 생기거나 세균 감염이 발생해 의사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목차
1. 땀띠의 원인
2. 땀띠의 예방
3. 땀띠에 좋은 음식
4. 땀띠에 나쁜 음식
1. 땀띠의 원인
땀띠는 땀관이 막히면서 생기는 피부 질환으로 땀관이 막히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온다습한 환경과 과도한 운동
*꽉 끼는 옷이나 특정 약물
*피부 질환 또 신체적 장애나 나이
땀띠는 가려움증, 홍반, 부종,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염증이 생기거나 세균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땀띠의 예방
땀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시원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땀 흡수를 잘하고 빠르게 건조되는 옷을 입기
*땀이 많이 나는 부위를 자주 닦아내 꽉 끼는 옷을 피하기
*특정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 경우 피부 질환이 있는 경우 치료하기
*신체적 장애가 있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기
땀띠가 발생한 경우,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 쿨링 젤이나 로션을 바르거나, 샤워를 통해 피부를 시원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3. 땀띠에 좋은 음식
땀띠에 좋은 음식
*과일과 채소: 과일과 채소는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땀띠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수박, 참외, 오이, 토마토, 딸기, 멜론, 브로콜리, 시금치, 케일 등이 좋습니다.
*곡물: 곡물은 탄수화물이 풍부하여 에너지를 공급하고 땀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현미, 보리, 옥수수, 콩 등이 좋습니다.
*해조류: 해조류는 칼슘과 요오드가 풍부하여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땀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미역, 다시마, 김, 파래 등이 좋습니다.
*견과류와 씨앗: 견과류와 씨앗은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여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땀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땅콩, 참깨, 해바라기씨 등이 좋습니다.
*물: 물을 충분히 마시면 땀을 배출하고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땀띠에 나쁜 음식
땀띠에 나쁜 음식은 자극적인 음식으로 땀띠를 악화시킬 수 있고 특히 매운 음식, 술, 커피, 탄산음료 등이 좋지 않습니다. 가공식품도 염분과 설탕이 많아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땀띠를 악화시킬 수 있지요. 특히 라면, 과자, 패스트푸드 등이 좋지 않으며 패스트푸드음식도 염분과 설탕이 많아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땀띠를 악화시키며 햄버거, 치킨, 피자 등이 좋지 않습니다.